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기관광공사가 추천하는 경기도 해돋이 명소 (+해맞이 행사)

매일 뜨는 해지만 우리는 새해 첫날의 해돋이에 분명 다른 의미를 부여합니다.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기도 하고, 우리에게 새로운 동기와 포부를 다짐하게도 합니다. 

 

청룡의 강한 기운으로 시작하는 새해 첫날, 올해는 해돋이 보러 가시는 거 어떨까요?

일출은 보러 가고 싶지만 멀리 가기에는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경기관광공사가 추천한 경기도 해돋이 명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멀리 가지 않고도 충분히 멋진 해돋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썸네일

경기관광공사 추천 해돋이 명소 Top 6

1. 고양 행주산성 

행주산성-정상에서-본-풍경
출처 경기관광누리집 행주산성

행주산성은 앞에 막힌 것 없이 탁 트여 있어  해돋이를 감상하기에 아주 적합한 곳입니다.

정상에 오르면 한강의 전경과 함께 멋진 해돋이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새해 첫날 열리는 해맞이 축제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새해의 첫 일출을 기념합니다. 행주산성에서 한강을 배경으로 하는 아름다운 풍경과 역사적인 의미가 있는 장소가 결합하여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2024년 행주산성 해맞이 행사

행주산성 해맞이 행사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관람료와 주차료는 무료입니다. 

남성 성악 앙상블과 새해 소망의 북 울리기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일시 : 2024년 1월 1일 오전 6시 ~ 9시 

장소 : 행주산성 정상(충의정 앞) 

행주산성 해돋이 행사 일정 보기

2. 수원 서장대

서장대-일출-풍경
출처 경기관광누리집 서정대 일출

수원 팔달산은 도심 속의 낮은 산이지만 그 조망이 탁 트여 있어 이미 해돋이가 아름다운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의 서장대는 화성에 주둔했던 군사들을 지휘하던 군사지휘소였던 곳으로, 수원 시내와 화성행궁의 아름다운 모습을 한눈에 감상할 수 곳이기도 합니다. 가는 길은 계단을 올라야 해서 조금 힘들 수 있지만, 새해 첫날 우리 문화유산과 역사를 느낄 수 있는 곳에서 해돋이를 보는 것은 분명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1일 오전 7시에는 새해 해맞이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고 하니 가까운 곳에 계신 분들은 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장대 해맞이 행사 일정 보기

 

 

3. 평택호 관광단지

평택호-일출-풍경
출처 경기관광누리집 평택호 일출

평택호 관광단지는 다양한 볼거리, 문화공간, 편의시설이 조성되어 있어 평소에도 많은 이들이 찾는 관광지입니다. 입구 쪽 관광안내소부터 도로 끝의 모래톱공원까지 수변데크로 이어져 있어 산책하기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평택호 건너편 구릉지대에서 떠오르는 해는 호수의 물빛과 서서히 어우러지는 장관을 펼치며, 이 광경을 모래톱공원에서 감상할 수 있어 멀리 가지 않고도 멋진 해돋이를 보고 싶은 이들에게 최고의 장소입니다. 

 

모래톱공원에서는 매년 해돋이 행사가 열립니다. 올해 행사는 길놀이 및 주민자치프로그램 공연, 주민안녕 기원제, 풍물공연, 해맞이 떡국 나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올해는 평택호에서 해돋이 보시는 거 어떨까요? 

평택호 해맞이 행사 일정 보기 

 4. 시화호, 시화 나래휴게소

시화호-일출-풍경
출처 경기관광누리집 시화호 일출

안산시와 시흥시에 둘러싸인 인공호수 시화호는 경기관광공사가 추천하는 해돋이 명소 중 한 곳입니다. 

특히 시화호 철탑은 멋진 해돋이 풍경을 담기 위해 많은 이들이 찾는 곳으로 사진 동호회 회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일출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도 해안도로는 시화호 위로 떠오르는 눈부신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동해의 일출을 떠올리게 하는 멋진 풍경으로 경기도의 새로운 일출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린아이들이 있어 해돋이 보러 가기가 힘들다면 힘들게 이동하지 않고도 차에서 내려 바로 일출을 감상할 수 있는 시화나래휴게소의 전망대를 추천합니다. 푸드 코트, 카페,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어 추운 겨울에도 편하게 해돋이를 볼 수 있습니다. 

 

5. 파주 심학산

심학산-일출-풍경
출처 경기관광누리집 심학산 일출

파주의 해돋이 명소 심학산은 해발 194m 지만 일출 감상을 위한 등반에는 30분이면 충분합니다.

정상에서는 서울, 고양, 파주, 김포 등의 도시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여 한강과 철새들의 모습을 함께 볼 수 있는 해돋이 명소입니다. 

또한, 이곳은 서해로 향하는 일몰과 서해의 아름다운 낙조를 감상할 수 있어, '남한 내 가장 아름다운 노을'로도 알려져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심학산 주변에는 파주출판단지, 파주영어마을, 헤이리 예술마을 등 다양한 관광지가 있어 해돋이를 본 후 둘러보기에도 좋습니다. 해돋이를 보러 멀리 가지 못하는 분들은 심학산에서 가족과 함께 편안하게 산책하며 일출을 감상하는 것은 어떨까요?

 

6. 안성 고삼호수

고삼호수-일출-풍경
출처 경기관광누리집 고삼호수 일출

산이나 바다에서는 볼 수 없는 다른 매력의 해돋이를 보고 싶으시다면 안성 고삼호수를 추천합니다. 

농업용수 확보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고삼호수는 '고삼저수지'로도 불리며 독특한 호수 풍경으로 영화 촬영지, 사진 애호가들의 촬영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새벽에 피어오르는 물안개가 신비롭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해돋이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남들과는 다른 색다른 해돋이 경험을 원하는 분들은 고삼호수를 방문하여 일출의 아름다움을 직접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안성 해맞이 행사 알아보기 

 

청룡의 해, 처음 뜨는 해돋이를 보고 싶지만 멀리 가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을 위해 경기관광공사가 추천하는 2024년 경기도 해돋이 명소를 알려드렸습니다. 꼭 멀리 가야만 멋진 해돋이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까운 경기도에서  해돋이 보며 새해 소원도 빌고, 해맞이 행사 즐기면서 활기찬 새해를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