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빈대 예방 천연 퇴치제 만들어 쓰세요~ 베드버그 살충제

프랑스가 올림픽을 앞두고 빈대 때문에 비상이라는 뉴스를 듣고 그저 먼 나라 이야기인 줄 알았습니다.

 

최근엔 빈대가 우리나라 고시원, 지하철 등에서도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더 이상 우리나라도 빈대로부터 안전하지 않습니다. 

해외에서 유입되어 들어온 빈대는 살충제 내성이 있어 박멸도 힘들다고 하는데요.

빈대주의보-썸네일

 

효과 없고 유해한 살충제 대신 간단하지만 효과가 좋다는 빈대 천연 퇴치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빈대란
출처-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빈대(베드버그)란?

 

길이는 1~6mm 정도이며, 납작하고, 갈색을 띠는 벌레입니다.

낮에는 가구, 침대, 벽 틈에 숨어 있다가 이른 새벽(3~4시)에 활발하게 흡혈활동을 합니다.

낮에 빈대를 발견하였다면, 빈대의 밀도가 굉장히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빈대는 자기 몸의 2~6배의 피를 빨아먹으며, 섭취한 피의 수분을 줄이기 위해 특유의 냄새가 나는 배설물을 내보냅니다. 

  

 

 

빈대-물렸을때-증상
출처-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빈대(베드버그) 물리면 증상

 

빈대는 감염병을 매개하지는 않지만 불쾌감과 심리적 스트레스, 피부 질환과 알레르기 증상 등 건강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빈대에 물리면 벌겋게 부어오르고, 모기에 물린 것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가렵다고 합니다. 

물린 후 1~24시간에 안에 증상이 나타나는 즉각적인 반응과 1~3일에 나타나는 지연된 반응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치료 없이 1~2주 안에 회복되지만,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병원(가정의학과, 피부과, 감염내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빈대(베드버그) 확인 및 예방법

 

빈대 확인 

- 주로 빈대가 발견되는 침대 시트나 벽지, 갈라진 틈에 붉은 얼룩, 반점 등 빈대의 배설물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매트리스 시접 부분에 숨어있는 빈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빈대의 흰색 알, 탈피의 흔적 또는 연한 노란색의 껍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빈대 예방법

- 빈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오염된 물건은 집안으로 함부로 가지고 오지 않습니다. 

 

- 해외여행을 하고 돌아왔다면 여행자의 옷과 그 밖의 물건에 빈대의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 집 안의  빈대가 숨을 수 있는 장소(갈라진 틈, 창틀, 매트리스 시접 부분 등)를 줄이고, 갈라진 틈이나 손상된 부분에 빈대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빈대는 고온에 약해 의류나 침구를 뜨거운 물로 자주 세탁하고 건조기에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 빈대는 살충제의 내성으로 가정용 살충제로 박멸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전문적인 방역업체의 도움을 받는 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베드버그) 천연 퇴치제

 

어린아이들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에서는 살충제 사용이 더 염려되실 겁니다.

 

살충제 내성이 있는 빈대는 가정용 살충제로 박멸도 어렵다고 하는데요.

 

빈대가 티트리오일이나 계피와 같은 향을 싫어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완전한 박멸은 아니지만 예방 차원에서 빈대 천연 퇴치제를 만들어 사용하는 거 어떨까요?

 

 

빈대 계피 천연 퇴치제 만드는 방법

 

만원으로 강력한 천연 빈대 퇴치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빈대 천연 퇴치제

 

준비물

 

통계피, 에탄올, 퇴치제 만들 용기, 스프레이 통

 

통계피는 쿠O 등 온라인에서 5,000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에탄올도 온라인이나 약국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빈대 천연 퇴치제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 용기에 통계피를 넣고 통계피가 잠길 정도로 에탄올을 붓습니다.

 

- 2~3주 후면 진한색의 계피 스프레이가 완성됩니다. 

 

 

 

- 스프레이 통에 옮겨 담은 후 구석진 곳, 커튼, 침대 모서리 등에 수시로 뿌려줍니다. 

 

- 외출 전에 옷이나 신발에 뿌려 주면 천연 모기, 진드기 기피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빈대가 계피 향을 싫어한다고 하며, 계피에는 항균과 항염효과가 있어 감염예방과 염증완화에 효과도 있습니다. 

 

* 옷이나 침구, 커튼 등에 사용하실 때 계피의 색으로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빈대(베드버그) 발생 신고센터

 

빈대로 인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신속하게 방제하기 위해 서울시는 빈대발생 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보건소나 120 다산콜센터로 신고 접수 하시면 됩니다.  

 

또한, '빈대예방 및 관리안내서'도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도 서울시 빈대 예방 및 관리 안내서

Searching...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텍스트 정보가 없는 컨텐츠이거나, 이미지 파일로 제작된 컨텐츠는 검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book.seoul.go.kr